- Server & Client
- 서버와 클라이언트의 관계는 무엇인가요?
클라이언트가 서버에게 서비스를 요청하면 서버는 클라이언트에게 서비스를 제공한다.
서버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컴퓨터이고, 클라이언트는 서비스를 제공받는 컴퓨터 - 한번 서버는 영원한 서버일까요?
아니다. 서버와 클라이언트는 고정적이지 않고 상대적인 개념이다. 상황에 따라 바뀔 수 있고, 해당 컴퓨터가 서비스 제공시에는 서버, 제공 받으면 클라이언트가 된다. 즉, 역할로써 부여된다. - 서버의 역할 및 기능이 무엇일까요?
서버는 요청을 받으면 이를 처리하여 응답, 제공하는 역할을 하고 클라이언트의 요청을 통해 서비스를 제공한다.
- 서버와 클라이언트의 관계는 무엇인가요?
- OS(운영체제)
- 운영체제란 무엇일까요?
컴퓨터를 동작시키는데 도움을 주는, 컴퓨터 HW 위에 설치되는 소프트웨어. 하드웨어와 사용자 사이에 인터페이스를 제공시켜주고, 한정된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해 컴퓨터의 성능을 향상시켜준다. - 운영체제의 종류에는 무엇이 있나요?
-유닉스(최초 OS, 현재는 소규모 ~ 메인 컴퓨터까지 다양한 영역에서 수많은 프로그램 구동시키는 개방형 표준 OS로 발전)
-윈도우(PC OS, MS-DOS에 다중 작업 기능과 GUI 환경을 추가),
-맥 OS(apple에서 개발된 PC OS. 매킨토시용으로 개발된 GUI운영 체제).
-리눅스(유닉스 호환 운영체제로 오픈 소스 정책을 따름)
모바일
-ios,
-안드로이드 - 운영체제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운영체제를 통해 처리량 향상, 응답 시간 단축, 신뢰성 향상, 유용성이 증대된다. - 운영체제는 서버인가요?
운영체제 자체 = 서버라기 보다는 서버를 구축하는데 OS가 필요하다. - 리눅스를 서버를 위해서 많이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리눅스는 다중 사용자 환경을 고려하여, 다중 사용자 환경에서 최상의 효율을 낼 수 있게 설계되었다.리눅스는 오픈 소스 SW로 무료로 가져다가 추가해서 사용이 가능하다. 서버는 안정성이 중요하기에 오랜 기간 사용되어 오면서 안정성이 보장된 리눅스,유닉스를 서버에 많이 사용하는 것이다.
- 운영체제란 무엇일까요?
- 웹 서버(WS)
- 웹 서버는 무엇인가요?
웹서버는 클라이언트의 요청을 받아, HTML과 같은 정적인 콘텐츠를 전달해주는 역할을 한다. - 웹 서버의 예시로는 무엇이 있나요?
Apache, Nginx 등 - 웹 서버가 왜 필요한가요?
요청에 따라 리소스를 클라이언트에 전달하고, 클라이언트에 콘텐츠 전달받아 처리하는 역할을 한다.
- 웹 서버는 무엇인가요?
- 웹 어플리케이션 (WAS)
- 웹 어플리케이션은 무엇인가요?
WS에서 하지 못하는 동적인 요청을 받아 처리, 응답해주는 서버. - 웹 어플리케이션의 예시로는 무엇이 있나요?
Tomcat, JBoss, Jeus, Web Sphere - 웹 어플리케이션이 왜 필요한가요?
WS 기능 + 비즈니스 로직 처리하여 사용자에게 동적인 콘텐츠 전달이 가능하다. - WAS와 WS를 같이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WS의 기능을 WAS가 대부분 수행 가능하지만 WAS만 사용시보다 WS가 정적인 데이터 처리가 빠르고 안정적으로 수행 가능하다. 그래서 WAS는 동적인 DB조회나 다양한 로직 처리에 집중할 수 있게 기능을 분리하여 부하를 방지하고, 효율성이 향상된다.
- 웹 어플리케이션은 무엇인가요?
- MSA
- MSA는 무엇의 약자인가요?
Micro Service Architecture의 약자. - MSA는 무엇인가요?
하나의 큰 애플리케이션을 여러개의 작은 애플리케이션으로 쪼개 변경과 조합이 가능하게 만든 형태. - MSA는 왜 사용할까요? 어떤 상황에서 사용할까요?
monolithic Architecture(모놀리식 아키텍처. 모든 구성 요소가 한 프로젝트에 통합되어 있는 형태)의 문제점을 어느정도 보완 가능. 서비스 별 개별 배포가 가능하고 요구사항을 신속하게 반영 가능하기에 신기술 적용에 유리하다. 또한 확장이 용이하고, 장애 발생 시 전체 서비스에 영향이 갈 확률이 적다.
그렇기에 MSA는 배포가 자주 일어난다거나 시스템이 복잡하거나, 개발 비용이 MSA 사용시 절감 될 때 사용할 수 있다.
- MSA는 무엇의 약자인가요?
- 도커
- 도커는 무엇인가요?
컨테이너 기반의 오픈 소스 프로젝트. - 도커를 왜 사용하나요?
컨테이너 구축, 배포, 복사와 다른 환경으로 이동 등이 가능해 유용하게 사용 가능하다 → 애플리케이션을 클라우드에 최적화하도록 지원.도커를 사용하면 컨테이너를 가벼운 모듈식 가상 머신처럼 다룰 수 있고,
- 도커는 무엇인가요?
- 쿠버네티스
- 쿠버네티스는 무엇인가요?
쿠버네티스는 컨테이너화된 애플리케이션을 배포, 관리, 확장할 때 수반되는 다수의 수동 프로세스를 자동화하는 오픈 소스 컨테이너 오케스트레이션 플랫폼이다. - 쿠버네티스를 왜 사용하나요?
쿠버네티스는 선언적 구성과 자동화를 용이하게 해주고, 서비스와 기술지원 도구를 쉽게 이용가능한 장점이 있다.
또한, 쿠버네티스는 분산 시스템을 탄력적으로 실행하기 위한 프레임워크를 제공한다. 애플리케이션의 확장과 장애 처리하고, 배포 패턴 등을 제공한다.
- 쿠버네티스는 무엇인가요?
- 프로토콜
- 프로토콜이 무엇인가요?
컴퓨터 내부나 컴퓨터 사이에서 데이터의 교환 방식을 정의하는 규칙체계. 규칙의 집합을 말한다. - 네트워크란 무엇인가요?
컴퓨터들이 통신 기술을 이용해 그물망처럼 연결된 통신 이용 형태를 의미한다.
-IEEE에서 내린 정의 : 몇 개의 독립적인 장치가 적절한 영역내에서 적당히 빠른 속도의 물리적 통신 채널을 통하여 서로가 직접 통신할 수 있게 지원해주는 데이터 통신 체계이다. - OSI Model, TCP/IP 모델은 무엇인가요?
-TCP/IP모델: TCP, IP 프로토콜을 OSI 7 layer 형식에 맞춰 추상화(간략화)시킨 모델. OSI 모델의 이론을 바탕으로 실제 사용하는인터넷 표준이다. 4계층으로 이루어져 있다.
-OSI 모델 : OSI 모델 즉, 개방형 시스템 상호 연결 모델은 표준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다양한 통신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든 개념 모델이다. 서로 다른 컴퓨터 시스템 간 서로 통신 가능하게 표준을 제공한다. 네트워크 통신을 7개의 추상 계층으로 나누며 각 계층은 특정 작업을 처리하고 위, 아래 계층과 통신한다. - 하나의 통신을 위해서 거치는 프로세스는 어떻게 되나요?
?! 클라이언트가 url입력 → http 프로토콜 사용해 웹 서버에 엑세스 → 프로토콜 스택에세 메세지 송신 의뢰
- 프로토콜이 무엇인가요?
- IP
- 외부 IP와 내부 IP의 차이가 무엇인가요?
외부 IP는 인터넷 상에서 유일하며 내/외부 접근이 가능하지만, 내부 IP는 하나의 네트워크 안에서 고유성을 가지고 외부 접근은 불가하다. 외부 IP는 할당 주체가 ISP(인터넷 서비스 공급자)이지만 사설 IP는 라우터(공유기)이다. - 공인 IP와 사설 IP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사설 IP 주소는 외부 IP 주소를 받아 공유기에 연결된 각각의 컴퓨터와 휴대폰에 할당되는 주소로, 일반 가정이나 회사 내에 할당되는 네트워크 IP 주소이다. 공인 IP는 인터넷 사용자의 로컬 네트워크를 식별하기 위해 인터넷 서비스 공급자인 통신 회사에서 들어오는 외부 인터넷 회선에 할당되는 주소이다. - NAT는 무엇일까요?
Network Address Translation, 네트워크 주소 변환은 IP 패킷의 TCP/UDP 포트 숫자와 소스 및 목적지의 IP 주소 등을 재기록하면서 라우터를 통해 네트워크 트래픽을 주고 받는 기술이다.
- 외부 IP와 내부 IP의 차이가 무엇인가요?
- 도메인
- DNS는 무엇인가요?
DNS는 Domain Name Server로 도메인 이름을 사용했을 때 입력한 도메인을 실제 네트워크상에서 사용하는 IP주소로 바꾸고 해당 IP로 접속해주는 시스템이다. - 도메인 동작원리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web Browser —IP주소 요청→ Local DNS —전달→ root DNS —모를 때 NS의 IP주소 반환→ Local DNS → 해당 도메인 관련 NS(네임 서버) —IP반환→ Local DNS→web Browser - 서브도메인은 무엇인가요?
하위 도메인으로 웹 사이트의 섹션을 구분하기 위해 도메인 이름에 추가되는 프리픽스를 말한다. https://support.wix.com에서 "support" 부분이 서브 도메인이다.
- DNS는 무엇인가요?
- 포트
- 주로 사용하는 포트번호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8080(Tomcat), 80(Http 포트), 21(FTP) - 포트포워딩이란?
컴퓨터 네트워크 상에서 패킷이 방화벽이나 라우터 같은 네트워크 게이트를 지날 때 IP 주소와 포트 번호 결합의 통신 요청을 다른 곳으로 넘겨주는 네트워크 주소 변환의 응용이다.
- 주로 사용하는 포트번호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UMC' 카테고리의 다른 글
더미데이터 반영하기 (0) | 2023.05.14 |
---|---|
RDS (0) | 2023.05.01 |
AWS RDS 인코딩, 타임존 (0) | 2023.04.14 |
AWS RDS 구축, 인코딩, 타임존 설정 및 적용 (0) | 2023.04.14 |
UMC 2주차 (0) | 2023.04.12 |